한국오목협회
한국오목협회는 건전한 오목문화를 만들어 갑니다.
   협회소개      오목이란      오목대회      오목정보      오목뉴스      게시판      산하단체   
   로그인    ID&비번찾기
   온라인 회원가입
   한국오목협회 후원안내
   기록실
   전체 메뉴
   배너


  나쁜아이(2010-04-01 12:43:05, Hit : 2793, Vote : 633
 판정 부탁드립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☆
○○○★○
☆●●●☆
   ●


이 상황에서 이제 ●의 공격입니다. ★자리에 놓지 않으면 무조건 지게 되므로(○가 ★에 놓으면 끝이니)★자리에 놓아서 막으려고 합니다. 그런데 공교롭게도 ★자리에 ●을 놓으면 삼삼이 됩니다.

하지만, ●은 ★에 놓지 않으면 끝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★에 놓는 것은 삼삼으로 치지 않으며
각각 삼삼의 양 끝(☆)자리에는 수를 놓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.

1. 위 주장이 옳은 주장인가요?
2. 옳지 않다면, ●이 ★자리에 놓을 수 없는 건가요? (삼삼이니)

답변부탁드립니다 ㅎ



김종수 (2010-04-01 15:39:24)  
렌주룰이든 일반룰이든 수비시나 공격시 3,3은 허용이 안되므로 흑이 패한겁니다. 일부분들이 수비시에는 상관없다고 하는데 그런룰은 없습니다. 양끝자리에 수를 놓을수 없다는건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...
정기용 (2011-02-01 13:51:00)  
지금 나온 모양으로 봐서는 흑이 먼저 가로로 3을 치고
그 다음 백이 4를 두어서 흑이 막으면서 3이 된 상황인거 같은데요
이 상황에서 ★표자리는 삼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
삼삼은 한번에 삼이 두개 만들어질때 삼삼이라고 합니다
주장은 옳지 않으며 흑은 ☆자리에 둘 수 있습니다

33질문 [1]
한 수의 개념을 알려주세요! [1]

Copyright 1999-2017 Zeroboard / skin by zero
  한국오목협회 (Korea Omok Association)

  [Contact Us] : 오목컨텐츠 사용 문의 / 오목대회 개최 / 창의력 오목강의 출강 등 문의 drimplus@naver.com
Copyrights(c) Korea Omok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.